파스칼의 놀이터

해리 포터 기숙사 총정리(+기숙사 테스트 링크) 본문

영화/해리 포터 시리즈

해리 포터 기숙사 총정리(+기숙사 테스트 링크)

626pascal 2021. 2. 25. 01:37

 

 

 

이번 글은 해리포터 기숙사별로 특징을 정리한 글입니다.


1. 그리핀도르

 

출처: Pixy#org 

 

모토: 용감하고 대담한 자를 위한 기숙사

창립자: 고드릭 그리핀도르

창립 이념: "그 이름에 걸맞은 용기를 보여주는 아이들은 누구나 다 가르치도록 하세."

상장 동물: 사자

상징 색: 붉은색, 금색

상징 원소: 불

특성: 용기, 대담함, 기사도 정신

사감: 미네르바 맥고나걸

기숙사 유령: 목이 달랑달랑한 닉

기숙사 위치: 동쪽 탑

기숙사 입구: 뚱뚱한 귀부인 초상화

 

이 기숙사는 금세기 최고 마법사 알버스 덤블도어가 나온 기숙사이다. 해리포터 관련 사이트 '위저딩 월드(구 포터모어)'에서 타 기숙사들은 최대한 열심히 좋은 이미지로 만들어주려고 온갖 미사여구를 쓰지만 그리핀도르만큼은 덤블도어가 나왔다는 설명 이외엔 더 설명을 하지 않는다. 영화 시리즈에서 주인공 3인방의 기숙사로 유명하다. 해리포터에서 가장 유명한 기숙사이다. 헤르미온느는 입학 전부터 그리핀도르를 최고의 기숙사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해리 또한 자신이 그리핀도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 오러가 가장 많이 등장한 기숙사이다. 

 

영화에서는 굉장히 정의로운 기숙사로 등장을 하고 그리핀도르가 해리가 재학하는 7년 내내 1등을 하는 기숙사이나, 그런 이미지와는 다르게 슬리데린 다음으로 가장 많은 어둠의 마법사를 배출한 기숙사이다. 용기라는 덕목을 굉장히 중요시하지만 그에 반해서 용감한 학생들은 모두 용기로 정의로운 행동을 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리핀도르라고 해서 무조건 선하고 정의롭지는 않다. 마찬가지로 주로 악역들이 많이 소속돼있던 슬리데린 출신들도 무조건 악역이 아니듯이. 

 

기숙사에 들어가려면 뚱보 여인 초상화에 암호를 대줘야 한다. 암호는 꽤 다양한 편이며 자주 바뀌는 듯하다. 

 

출신 유명 인물:

  1. 알버스 덤블도어
  2. 해리 포터 가족
  3. 시리우스 블랙
  4. 위즐리 일가
  5.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6. 네빌 롱바텀 
  7. 미네르바 맥고나걸
  8. 루비우스 해그리드(퇴학)

 

 

2. 후플푸프

 

출처: Pixy#org

 

모토: 성실하고 진실된 자들을 위한 기숙사

창립자: 헬가 후플푸프

창립 이념: "나는 그 아이들을 똑같이 가르칠 걸세"

상징 동물: 오소리

상징 색: 노란색, 검은색

상징 원소: 흙

특선: 헌신, 협동, 인내, 친절, 관용

사감: 포모나 스프라우트

기숙사 유령: 뚱보 수도사

기숙사 입구: 후플푸프 지하실

 

'성실'이 주요 덕목인 호그와트의 기숙사로, 튀지 않고 평범한 학생들의 집합으로 보이는 기숙사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작가가 대충 막 지은 분량 없는 기숙사로 보이지만 작가는 후플푸프가 최고의 기숙사이며 본인의 최애 기숙사라고 한다. 그리고 학생들 대부분이 사감 포모나 스프라우트의 전담 과목인 약초학을 잘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 기숙사는 인성을 보는 기숙사여서 그런지 어둠의 마법사를 가장 적게 배출한 기숙사이다. 그리고 마법 정부 총리는 후플푸프 출신이 가장 많다고 한다. 실제로 설정을 들여다보면 작품에서 등장하는 것처럼 찬밥 같은 기숙사가 아니라 '정의와 진실'을 추구하는 오리지널 주인공형 기숙사이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기숙사의 성향 때문인지 호그와트 마법 전투에서도 다른 이유 없이 오직 정의만을 위해 전투에 참가한 기숙사가 바로 후플푸프라고 한다. 

 

비록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는 가장 분량이 없는 기숙사지만, 신비한 동물 사전의 뉴트 스캐맨더와 그의 형 테세우스가 후플푸프 출신으로 설정이 되어 해당 기숙사의 위상이 높아졌다. 해리 포터 시리즈의 미래 격 되는 설정에서 님파도라 통스와 리무스 루핀의 아들 에드워드 리무스 루핀이 후플푸프의 학생회장이 되면서 후플푸프가 영광을 누리게 됐다고 한다. 

 

출신 유명 인물: 

  1. 님파도라 통스
  2. 세드릭 디고리
  3. 에드워드 리머스 루핀
  4. 뉴트 스캐맨더
  5. 테세우스 스캐맨더
  6. 포모나 스프라우트

 

 

3. 래번클로

 

출처: Odyssey

 

모토: 현명하고 사려 깊은 자들을 위한 기숙사

창립자: 로웨나 래번클로

창립 이념: "가장 똑똑한 아이들만 가르치도록 하세."

상징 동물: 독수리

상징 색: 파란색, 청동색

상징 원소: 공기

특성: 지능, 위트, 지혜, 창의성, 독창성, 개성

가삼: 필리우스 플리트윅

기숙사 유령: 회색 숙녀(헬레나 래번클로)

기숙사 입구: 청동 독수리상

 

'지혜'가 주요 덕목인 호그와트의 기숙사로, 똑똑한 헤르미온느가 들어가 뻔했던 기숙사이다. 그리핀도르의 사감 미네르바 맥고나걸 또한 래번클로에 들어올 뻔했다고 한다. 마법의 모자가 맥고나걸을 두고 그리핀도르에 보낼지 아니면 래번클로에 보낼지 한참 고민했다고 한다. 원래 그렇게 비중이 크지 않던 기숙사지만 갈수록 루나 러브굿이나 초 챙같은 꽤 비중 있는 래번클로 학생들이 등장하게 되면서 분량 꼴찌는 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굿즈가 제일 안 팔리는 기숙사라고 한다. 

 

지혜의 기숙사답게 기숙사에 들어가려면 그 입구인 청동 독수리상이 내는 문제를 맞혀야 하는데, 철학적인 질문도 자주 나와서 래번클로의 기숙사 입구에는 학생들이 모여 질문의 해답을 찾기 위해 토론하는 풍경이 펼쳐진다고 한다. 이와 같은 독수리상의 특성 때문에 래번클로 학생들을 물건을 놓고 와 급하게 기숙사로 가야 할 때는 귀찮은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래번클로 학생들은 물건을 다 챙겼는지 대여섯 번은 확인해야 한다고 한다. 이 청동 독수리상은 호그와트 전투 때 훼손되어 없어졌다고 한다. 

 

단순히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닌 창의성, 독창성도 중요 덕목이기 때문에 괴짜들이 많다고 한다. 괴짜로 불렸던 루나 러브굿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음. 래번클로 마법사들도 이를 인정하며 이와 같은 요소들을 존중해주는 것이 자신들의 장점이라며 말하고 다닌다.

 

출신 유명 인물:

  1. 헬레나 래번클로(회색 숙녀)
  2. 길데로이 록허트
  3. 시빌 트릴로니
  4. 게릭 올리밴더
  5. 필리우스 플리트윅
  6. 초 챙
  7. 루나 러브굿
  8. 파드마 패틸
  9. 페넬로페 클리어워터(퍼시 위즐리 전여친)
  10. 퀴리너스 퀴렐

 

 

4. 슬리데린

 

출처: Wikimedia Commons

 

모토: 재간꾼들을 위한 기숙사

창립자: 살라자르 슬리데린

창립 이념: "가장 순수한 혈통을 지닌 아이들만 가르치도록 하세."

상징 동물: 뱀

상징 색: 초록색, 은색

상징 원소: 물

특성: 권능, 야망, 재간꾼

사감: 호레이스 슬러그혼, 세베루스 스네이프

기숙사 유령: 피투성이 남작

기숙사 입구: 지하감옥 벽

 

'야망'이라는 덕목을 중시하는 호그와트의 기숙사이다.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서 물불 가리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기숙사라고 한다. 창립 이념 때문에 순수혈통 학생들이 가장 많은 기숙사이다. 혼혈은 존재하지만 머글은 없는 기숙사이다. 그리고 야망이 주요 덕목이어서 그런지 죽음을 먹는 자들을 비롯한 어둠의 마법사들을 가장 많이 배출한 소속사이기도 하다. 이 때문인지 그리핀도르와의 사이가 상당히 나쁜데, 어둠의 마법사들을 가장 많이 배출시킨 슬리데린과 오러를 가장 많이 배출한 그리핀도르가 대조되는 부분이다. 이런 거 다 필요 없고 그냥 주인공 3인방이 슬리데린과 자주 갈등을 빚는다는 것 하나면 두 기숙사의 관계는 바로 설명 가능하다. 한마디로 악역 전문 기숙사이다.

 

권력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며 자신의 능력을 뽐내려는 경향이 있다고 함. 그리고 물불 가리지 않고 원하는 걸 이뤄내는 성향으로 미루어 보아 이 기숙사에 대한 평판은 안 좋은 편. 해그리드가 해리에게 나쁜 사람들은 다 슬리데린에서 왔다고 하는 부분에서 슬리데린의 평판을 볼 수 있다. 네 기숙사 중에서도 따로 그리핀도르, 후플푸프, 래번클로는 괜찮은 관계를 유지하는 반면 혼자 동떨어져있는 기숙사가 바로 슬리데린이다. 그리핀도르 슬리데린 퀴디치를 해도 세 기숙사가 그리핀도르를 응원하는 반면 슬리데린은 3:1의 고독한 기숙사이다. 그리고 순수혈통주의가 강한 사람들로 모인 기숙사라 순혈주의자들이 많다. 대표적으로는 드레이코 말포이 부자. 

 

그렇다고 모두가 순수혈통 주의인 건 아닌데, 세베루스 스네이프, 나르시사 말포이, 레귤러스 블랙, 호레이스 슬러그혼 등의 인물들은 순혈주의가 아니다. 또 슬리데린 출신의 모두가 인성 쓰레기인 것도 아닌데, 해리포터 시리즈 최고의 반전 세베루스 스네이프나, 이후 해리와의 사이를 개선한 드레이코 말포이, 볼드모트를 배신한 레귤러스 블랙 등이 슬리데린 출신이다. 

 

출신 유명 인물:

  1. 말포이 가족
  2. 볼드모트(톰 마볼로 리들)
  3. 레귤러스 블랙
  4. 세베루스 스네이프
  5. 호레이스 슬러그혼
  6. 돌로레스 엄브릿지
  7. 멀린
  8.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

이렇게 오늘은 해리포터의 기숙사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해리포터를 다시 보니까 너무 재밌어서 쓰게 됐습니다. 어려 분들은 어느 기숙사 소속인가요? 저는 여러 차례에 걸친 테스트에서 모두 슬리데린이라고 나왔습니다. 테스트 링크들은 아래 있으니 한 번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두 가지 테스트 저는 비슷하게 나와서 아마 비슷하게 나올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럼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ww.idrlabs.com/kr/hogwarts-house/test.php

 

호그와트 기숙사 테스트

이 테스트는 심리측정 요소를 통해 어떤 호그와트 기숙사가 당신에게 어울리는지 결정해 줄 것입니다.

www.idrlabs.com

www.arealme.com/harry-potter-house-sort/ko/

 

해리포터 기숙사 배정 테스트

당신이 호드와트에 입학한다면 어느 기숙사에 배정될까요? 12개의 문제로 당신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합한 기숙사를 알아보세요.

www.arealme.com

 

Comments